TED로 영어 공부하기

2021. 4. 9. 09:55영어 교재/유튜브 영어 교재

학생이나 부모님들께 영어 교재로 TED를 추천하면, TED를 모르는 사람들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요즘 대학교는 물론 고등학교, 중학교까지도 TED 강연을 영어 교재로 많이 활용하는 추세인데요.

영화, 미드, 오디오북등으로 공부를 하면 길이가 긴 데다가 효과음이 시끄럽고, 너무 말소리가 빨라 제대로 알아들 수 없죠. 이에 반해 TED는 강연이 15분 안팎으로 짧고, 알아듣기 좋게 선명하게 발음합니다. TED는 오디오와 비디오 품질이 우수하며, 영상의 스크립트도 모두 제공하고 있고, 무료로 볼 수 있도록 공개되어 있습니다. TED를 가지고 공부를 안해야 할 이유를 찾기가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그러나 학생들은 보통 TED는 어렵고 영화나 미드등으로 실생활 영어로 공부하는 것이 더 쉽다라고 생각을 하실 수 있는데, 초보일수록 기본적이고 정중한 표현으로 배우는 것이 맞습니다. 영화나 미드에는 슬랭(속어)들이 많이 있는데, 반대로 생각해서 자신의 생각을 한국어로 잘 표현할 수 없는 외국인이 적절하지 않은 타이밍에 "웃끼고 있네" 라고 하면 황당하겠죠?

 

스토리로 공부하면 여러가지로 좋다는 건 다 아실꺼에요! TED의 내용도 기승전결의 스토리가 있기 때문에, 생소한 단어가 많을지라도 문맥상 대충 이해가 되며 내용과 연상되어 머릿속에 남게 되어 어휘력 확장에 아주 좋습니다. 또한 TED는 주제문을 찾는 독해력 시험 문제 연습에도 큰 도움이 되는데, 모든 TED 연설에는 명백한 주제가 있고 이해를 돕기위한 다양한 에피소드들이 나오면서 결국 주제를 선명하게 이해시키기 위한 문맥으로 이어지며 결론적으로 개선점까지 제안하는 즉, 출제자들이 좋아하는 독해 지문 유형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강력한 TED의 장점은 학생이 앞으로 살아가면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가야 할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나의 삶의 목표로 잡을지를 고민할 수 있다는 것이에요. 단순한 영어공부를 넘어 삶에 대한 통찰력을 배우게 되며, 이러한 마인드 셋을 성장시키는 것은 어떠한 공부보다 중요한 공부입니다. 또한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경험담과 아이디어를 통해, 직업의 세계를 탐구할 수 있으며, TED를 통해 다른 이의 감정에 공감하는 능력과 세계화된 마인드를 키울 수 있습니다.

TED 영어 공부의 장점과 TED.com의 파워풀한 학습 기능을 다시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TED 영어공부의 장점 요약>

1) 15분 안팎의 강연 길이로 1주일에 1개씩 목표를 세우고 공부하기에 적당합니다.
2) 영어공부를 넘어 삶에 대한 통찰력을 배우게 되며, 이러한 마인드 셋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3) 스피커를 통해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체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3) 강연은 선명한 발음과 청중을 배려한 속도로 이뤄져 듣기 훈련에 좋습니다.
4) 품질 좋은 오디오와 비디오와 자막까지 TED.com과 유튜브에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유튜브 TED채널로도 영상이 제공되지만, 자막이 제공되는 TED.com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자막은 전 세계 언어로 바꿔볼 수 있습니다.
 ( 단, 자막은 번역 기부자이 활동이 있어야 제공이 되므로, 한국어 번역이 있는 영상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TED 강연은 '퍼트릴 가치가 있는 세상의 모든 아이디어들'의 향연입니다.


TED의 슬로건은 'Ideas worth spreading' 로 퍼트릴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들이란 뜻입니다. 이처럼 TED는 세상에 있는 모든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TED의 강연자들은 교수, 환경운동가, 여성운동가, 철학자, 기업가, 연예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나오는데,  빌게이츠, 엘런 머스크 등 최고의 성공을 이룬 사람들도 대거 등장해 그들의 경험과 철학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게이츠 테슬라 창업자 엘런 머스크 철학자 알랭 드 보통 에어비앤비 공동창업자 조 게비아

< TED 강연자들 >

 

 

 

 

TED.com 사이트 활용하기

TED 사이트 주소는 http://www.ted.com이고, 한국어로 사이트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Crome 브라우저의 구글 사이트 번역을 이용하면 사이트를 전체적으로 한글로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주제를 고를 때 많은 도움이 되고, 모바일에서 TED App을 설치해서 TED를 이용하실 수 있는데, 모바일 버전에서는 TED에서 한글 버전을 따로 제공합니다. 자막을 스크립트로도 볼 수 있으며, 강연자가 말하고 있는 부분이 마킹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모바일 앱으로도 제공이 됩니다.

 

1. 관심 주제 고르기
* Tip: 사이트 접속은 항상 크롬 브라우저로 하세요! 구글 사이트 번역 기능을 이용해 내가 원하는 관심 주제를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Google과 환상궁합 Crome 브라우저

구글 사이트 번역 기능 켜기

이렇게 사이트를 번역한 후 보면 더 쉽게 관심 분야를 찾으실 수 있어요.

ted.com ted.com 사이트 번역 후

TED 메인에서 추천하는 기능도 있고, 회원 가입 후 태그로 내 관심분야를 등록해두면 그 분야를 추천해줍니다. 또, 좋아요나 내 리스트에 관심 영상을 찜해놓고 나중에 볼 수도 있어요! 보통은 TED Talks에서 많이 찾는데, TED Ed는 중고생도 쉽게 보기 좋고, 입문자에게 좋으며TED x는 TED에서 라이선스를 받은 기관에서 진행을 하는 톡이며 큰 차이는 없습니다.

영상을 찾을 때 꼭 한글자막이 제공되는지 체크해보세요~!

 

2. 영상 보는 방법

영상은 보통 영어로 보라고 하지만, 저는 한글로 먼저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TED 자체의 내용이 워낙 좋기도 하고 내용을 먼저 이해해야 말이 들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한글로 먼저 강연의 취지를 제대로 시청하고, 다시 영어를 자막으로 놓고 들으시면 됩니다.

한글 자막으로 보기 -> 영어 자막으로 보기 -> 자막 없이 보기

TED.com의 주요 기능

자막 설정하기 속도 조절 하기 좋아요 저장하기 자막 스크립트 보기




TED 앱을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설치해서 어디서나 이동하면서 편리하게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가로 보기, 자막 설정 모두 가능하고요~!

 

 

요즘 중학교 1학년부터 영어 수업 교재로 TED로 추천하는데, 저도 처음에는 아이들에게 너무 어렵지 않을까 고민을 했었어요. 그런데 막상 공부를 해보니 중학생들도 TED 주제들에 굉장히 흥미로워하며 재밌게 공부를 하더라고요. 

브레인웨이브 잉글리시에서는 동화책 읽기로 영어의 기초를 쌓는 것을 초등학교 때까지 마무리하고, 중학교부터는 TED로 영어 공부를 하며넘 삶의 목표, 철학, 앞으로 나의 진로 분야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사고를 확장 시킵니다. 고등학교때부터는 듀오링고 테스트와 같은 국제 언어능력 인증 시험을 통해, 국내 대학 입시를 뛰어 넘어, 해외 대학으로도 지원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영어 공부를 계획 중이시라면 혼자서라도 TED로 영어 공부를 해나가 보세요^^
TED 토론을 주제로 하는 영어 회화 공부 브레인웨이브 잉글리시로 해보신다면 그 효과는 더할나위 없이 좋을 것이구요! 


브레인웨이브에서 추천하는 테드 영상들 

bit.ly/31P5Hat

 

BrainWave English

유학없이 유창하게! 온라인 영어 학원 브레인웨이브 잉글리시: TED

english.brainwave.ac

5일간 TED로 수업하기 무료 체험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english.brainwave.ac/event/free_apply.php

 

BrainWave English

1:1 영어 말하기 연습, 브레인웨이브 잉글리쉬: 무료체험신청

english.brainwave.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