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학생을 위한 추천 영어 TEST 4

2022. 1. 7. 13:41브레인웨이브 잉글리시/영어 칼럼

영어는 어렵지 않게 즐겁게 학습해야 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능시험 준비로 내몰리며 흥미를 잃고 실력은 정체되고 스트레스만 늘어나게 됩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초등학교 때부터 즐거움을 놓치지 않고, 어렵지 않은 난이도부터 점진적으로 학습을 진행하며 수능 대비까지 자연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요즘 자율 학기제, 중간고사 폐지, 등수제 미표기 등로 인해 아이들이 학습 동기부여를 받고 있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이에 초중고학생들을 대상으로, 선생님이나 엄마표로 할 수 있는 테스트들을 소개합니다.

1.수능 대비와 내신 준비에 직결되는 TOSEL TEST

TOSEL 시험제도는 대학 입학수학 능력 시험 출제위원들로 구성된 전국 대학의 영어 전공 교수진이 주축이 되어 개발되어 수능 대비로 이어지도록 설계되었으며, 각 레벨별로 학년별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어휘와 문법 사항을 고려하여 출제함으로써 TOSEL 대비는 곧 학교 내신대비로 이어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처럼 TOSEL은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최적화되어 있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브레인웨이브에서도 학생들 영어평가를 위해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시험입니다. TOSEL에서는 학년에 맞게 효율적으로 영어실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이전에는 TOSEL COCOON, 초등학생들은 좀 더 세분화되어 pre-STARTER 레벨, STARTER 레벨, BASIC 레벨 등으로 나뉘며, 중학생은 JUNIOR 레벨, 고등학생들은 HIGH JUNIOR 레벨로 나누어서 응시할 수 있습니다.

http://www.tosel.org/

TOSEL 은 별도의 온라인 테스트는 없으며 문제집 형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서점이나 TOSEL 사이트를 통해, 책을 구매해 TEST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 시험은 오프라인 고사장에서 매년 4회 열리며, 현재는 가정시험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2. TRACK TEST (CEFR)

TrackTest 온라인 영어 평가 센터 또는 TrackTest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의 영어 능력을 측정하는 온라인 영어 평가 도구입니다. TRACK TEST 인증서가 있는 온라인 영어 능력 테스트로, 실제 이 시험은 공통 유럽 언어 참조 기준에 기초한 척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추천드리는 것은 무료 영어 배치 시험인데요, 매달 무료로 영어 핵심 테스트를 반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험을 보고자 하는 학생은 먼저 TRACK TEST 가입하고, 시험에 응시하면 영어 CEFR 레벨 예상 점수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영어 능력 수준 테스트(A1, A2, B1 B2, C1, C2)은 글로벌 표준으로 사용되는 CEFR 영어 레벨입니다. TrackTest 영어 테스트 는 평가를 위해 널리 사용되는 CEFR 표준(언어에 대한 유럽 공통 참조 프레임워크) 을 사용합니다. 6가지 기준 영어 레벨은 개인의 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표준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영어 레벨(CEFR)

기본 영어 사용자(A1, A2)

A1 입문 (Beginner)

A2 초급 (Elementary English)

중급 영어 사용자(B1, B2)

B1 중급 (Intermediate English)

B2 중상급 (Upper-Intermediate English)

능숙한 영어 사용자(C1, C2)

C1 상급(Advanced English)

C2 고급 (Proficiency English)

https://tracktest.eu/

3. EF TEST

EF TEST 역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용자를 위해 글로벌 영어 교육 회사인 EF Education First에서 개발한 최초의 무료 표준 영어 시험입니다. 다른 표준화된 테스트와 동일한 표준에 따라 구축된 EF SET는 증거 기반 연구 및 분석을 기반으로 합니다. EF SET는 www.efset.org에서 온라인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50분 EF SET 수료증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사람들을 위한 무료 온라인 수료증도 제공합니다. EF에서는 15분 Quick 테스트는 물론 50분 테스트도 모두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4. DUOLINGO TEST

듀오링고 테스트는 TOFLE, IELTS 와 같은 대학 입학시험용 테스트입니다. TOFLE, IELTS는 응시료에 비해 1/10정도 가격으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시험으로 집에서도 응시가 가능하고 그 결과도 온라인으로 바로 발급받을 수 있어서, 입학지원을 위한 시험 준비로 없이 좋고, 현재 듀오링고 테스트 점수는 미국, 캐나다 등 많은 대학들에서 그 점수를 입학 점수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듀오링고 테스트 점수를 인정하는 대학 찾기 : https://englishtest.duolingo.com/institutions

듀오링고 테스트에 15분 무료 연습 시험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시험을 통해 듀오링고 테스트 유형을 알아가며, 준비해 갈 수 있지만, 평상시 자신의 실력을 테스트해 보는 도구로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듀오링고 테스트가 비영어권 학생들에게는 매우 혹독한 시험 같습니다. 요구하는 어휘 난이도가 상당히 높기때문입니다.

https://englishtest.duolingo.com/

이렇게 4가지 시험을 알려드렸는데요, 토셀 문제집으로 시험 연습을 지속적으로 해보면서 TRACK TEST를 통해 CEFR점수를 가늠해보고, B1이상 나오는 학생을 대상으로 EF 테스트와 듀오링고 테스트를 순차적으로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브레인웨이브 온라인 공부방에서는 학습과 더불어 위와 같은 정기적인 평가를 통해, 아이 스스로 자신의 상태를 객관화 시키고, 영어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고취시키고 동기를 부여해나가고 있습니다.

브레인웨이브 잉글리시 : https://english.brainwave.ac/

무료체험 신청 하기(5일) : https://english.brainwave.ac/event/free_apply.php

궁금한 점 카카오톡으로 물어보기: http://pf.kakao.com/_uvxdfC/chat

브레인웨이브 공부습관연구소 네이버카페 https://cafe.naver.com/wavetalk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