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숙제를 통해 키워야 할 것

2021. 11. 10. 13:41브레인웨이브 잉글리시/영어 칼럼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숙제를 안하는 것을 보면 이내 잔소리부터 나가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이들은 스스로 매일 숙제를 반복해서 하지 못합니다. 잔소리는 아이들에게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만 줄 뿐, 숙제하는 습관을 만들지 못합니다. 그래서 아이의 숙제 습관이 형성될 때까지 부모님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부모님의 아이 숙제 습관 만들기 프로젝트

 

1. 주간 교육 계획표를 프린트해서 책상에 붙여주고 준비물 챙기기를 매일 10분씩 도와줍니다.

(숙제를 안해오는 아이들은 대부분 준비물도 잘 준비를 안해오며, 책가방도 뒤죽박죽인 경우가 많습니다.)

2. 숙제는 아이 방보다는 식탁이나 거실 탁자에서 함께하며 어려워하는 부분을 도와줍니다.

3. 정해진 숙제를 다 했으면 부족한 부분을 지적하기에 앞서 칭찬해주어 성취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4. 이렇게 3개월을 지속하며, 아이가 스스로 습관을 만들도록 도와줍니다.

 

 

아이가 숙제를 스스로 하는 효과

 

1. 숙제를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건, 일상 안에서의 지루함 속에서 자신의 책무를 다하는 능력을 갖추었다는 것을 방증합니다.

2. 숙제를 하는 것은 발달 심리적인 측면에서 초등 시기 몸에 익힌 습관이 평생에 걸쳐 영향을 준다고 봅니다.

3. 주어진 과제를 끝마칠 때까지 지속한 경험을 통해 근면성이 형성됩니다.

4. 무언가 시작하고 완료하는 과정에서의 성실함은 아이들의 자존감을 높여줍니다. 적어도 나는 무언가를 끝마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신뢰가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숙제를 스스로 하게 만드는 것은 평생에 걸쳐 근면성이 길러지는 것, 자신의 책무를 다했다는 성취감을 주는 것입니다.

숙제는 또한 공부한 것을 되새김함으로써, 수업 내용을 내 것으로 소화시키는 과정으로 학습적으로도 중요한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주어진 숙제를 완수하는 것, 부모님이 함께 노력해야할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원문보기: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1018461.html?_fr=mt3#csidx18c082ad771859f9e56f30410b9c7fe

 

 

브레인웨이브 잉글리시 LMS에 관심이 있으신 학생분이나 원장님, 선생님등 누구나 연락주세요. 열린 마음으로 함께 하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브레인웨이브 잉글리시 : 
https://english.brainwave.ac/
무료체험 신청 하기(5일) : 
https://english.brainwave.ac/event/free_apply.php
궁금한 점 카카오톡으로 물어보기: 
http://pf.kakao.com/_uvxdfC/chat
브레인웨이브 공부습관연구소 네이버카페 
https://cafe.naver.com/wavetalkac
브레인웨이브 잉글리시 블로그: 
https://brain.tistory.com/
브레인웨이브 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BrainwaveEnglish
사업제안: storyberry@brainwave.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