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만의 공부 방식을 만들어라

2022. 3. 1. 15:47브레인웨이브 잉글리시/영어 칼럼

 

연세대에서 생화학을 전공하고

Bonn 대학교에서 화학 박사를 취득한

국립과천과학관장 이정모 관장의 공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는 초등학교 때부터 아이에게 공부를 많이 시키는 집이나 중학교 때부터나 고등학교 때부터 하는 집이나 결과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집중할 수 있는 총량이 있기 때문에 어떤 아이든 어렸을 때부터 혼신의 힘을 다해 몰입을 해서 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중고를 걸쳐 아이들의 공부 총량을 적절하게 나눠서 공부를 시켜야 한다고 합니다.

 

그가 초중고 부모님과 학생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중 중요한 점을 5가지 포인트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중학교 때 '자기만의 공부 방식'을 만들어라.

초등학교 때는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하게 해주고, 중학교 때부터는 자기 스스로 공부하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해줍니다. 이 시기에 다양한 공부 실험을 하게 해줍니다. 죽어라 공부하기까지 자기만의 방식이 있어야 하는데 근데 그걸 만들기까지는 시행착오를 겪으며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나에게 맞는 공부 방식을 짜야만, 그 이후 고등학교 가면 죽어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좋은 학원 선생님이 좋은 학원 방식으로 아이들에게 주입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자기의 방식'이 아닙니다. 중학교 과정은 나의 공부 방식을 찾는 기간입니다. 중학교 과정까지 자기만의 공부 방식을 찾기 못하며 공부는 재미 없어집니다. 그렇다면 고등학교 가서는 그야말로 노예처럼 공부해야하는 것입니다. 선생님이 정리해준 것에 따라서 공부해서는 공부가 재미있을 수 없습니다.

 

 

2) 자기만의 노트를 정리해라

요즘 아이들이 학습 시간도 많고, 더 많은 학원을 다니면서도 학업 성취도가 낮은 이유는 스스로 몰입하는 시간이 적기 때문입니다. 잘하는 학생은 반드시 내가 정리합니다. 내가 정리하고 내가 스토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큰 노트에서 점점 요약해서 작은 노트로 정리해나가며, 시험 전날까지 한 과목이 한 페이지를 넘지 않게 노트를 정리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그 누가 정리해서 준 것이 아닌, 자기가 스스로 노트 정리를 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3)초등학교 때는 독서가 전부다.

어릴 때 책을 많이 봐야 하는데, 책을 많이 보게 하는 방법은 부모가 함께 책을 읽는 것입니다. 독서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은 1) 부모님이 독서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2) 읽을 수 있는 책이 늘 곁에 있도록 하는 것 3) TV도 놀 것도 없이 심심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4) 좋은 질문을 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모든 아이들은 질문을 많이 합니다. 모든 부모님들이 귀찮아하는데, 뭐든지 부모가 답해줘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모든 것에 부모가 답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잘못된 생각입니다. 사실 아이들이 너무 많은 질문을 하는 것은 생각하기 싫어서입니다. 자기가 좀 고민해 볼 필요도 있는데 자기가 문제를 품고서 좀 더 고민해 보고 한 후에 질문하도록 훈련하며, 아이들에게 고민할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공부 잘하는 학교의 특징은 짧은 강연과 긴 질문 시간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결국, 공부라는 것은 질문 주도권을 갖는 것을 연습하는 것이고, 독서라는 것은 질문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5) 창의력은 암기와 이해에서 나온다.

창의력이란 세상에 있는 것들을 다른 방식으로 보는 것입니다. 다양한 각도로 바라보고 새롭게 조합하고 다르게 편집해서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구구단은 암기해야 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것들은 암기하고, 이해하고 그리고 암기해야 합니다. 이해가 중요한 이유는 결국 암기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이해 없이 암기해야 하는 필수적인 암기 사항들이 있는데 이것들은 초등학교 과정에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암기를 백안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미래에는 지금 존재하지 않던 직업이 65%가 생겨난다고 하고, 우리의 아이들은 이런 미래의 시대를 살아가야 합니다. 그래서, 부모는 아이들에게 길을 좁혀서 주지 말고 폭을 넓혀주어야 합니다.

 

 

 

출처: 조작가의 스몰빅클래스 ㅣ아이가 살게 될 미래, AI나 로봇보다 가장 먼저 공부해야 할 '이것' | 이정모 관장

 

https://youtu.be/R2AQJwAkhIw

 

 

브레인웨이브 잉글리시란?

브레인웨이브 잉글리시는 관리형 원어민 화상 영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온라인 공부방입니다.

온라인 공부방 1. 브레인웨이브 학습앱

1. 브레인웨이브 학습앱을 통해 수업이 관리되며, 매월 수업에 대한 계획표를 미리 배포합니다.

2. 매월 수업에 대한 평가 및 리포트가 제공됩니다.

3. 내가 수업받은 교재나 받을 교재는 언제든 다시 재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4. 교육부에서 지정한 수능 영단어 3,000개도 앱을 통해 마스터합니다.

온라인 공부방 2. 원어민 선생님 수업

5. 원어민 선생님은 담임제로 담당 학생의 숙제 및 출석 체크까지 꼼꼼히 관리합니다.

6. 모든 수업은 원어민 선생님이 영어로만 진행되며, 수업에 대한 피드백은 숙제로 제출됩니다.

7.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수업시간에 교재와 관련된 단어나 문법 퀴즈를 진행합니다.

온라인 공부방 3. EBS 인강 자기 주도 학습

8. 매니저 선생님은 학습 방법 및 자기 주도 학습을 관리하고 코칭합니다.

9. 문법이나 어휘는 스스로 EBS 인강을 통해 자기 주도 학습으로 해나갈 수 있습니다.

10. 정기적인 테스트를 통해, 학생의 영어를 진단하고 그에 맞는 공부 코칭 및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11. EBS 인강 이외도 듀오링고, 네이버 단어, 회화 공부, Cake 앱 등 학생에게 맞는 다양한 무료 영어 학습앱으로 즐겁게 하면서도 영어 노출 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합니다.

이벤트에 많은 응모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브레인웨이브 잉글리시 : https://english.brainwave.ac/

무료체험 신청 하기(5일) : https://english.brainwave.ac/free

궁금한 점 카카오톡으로 물어보기: http://pf.kakao.com/_uvxdfC/chat

브레인웨이브 공부습관연구소 네이버 카페https://cafe.naver.com/wavetalkac

브레인웨이브 잉글리시 블로그: https://brain.tistory.com/